들어가며....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될 일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지시하신 것이라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의 본 것을 다 증거 하였느니라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목적
현대 시대에는 많은 이단자와 성경에 대한 잘못된 해석으로 인해 종말론에 대하여 잘못된 지식과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오늘날 신학을 연구하며 공부하는 많은 신학자들과 신학도, 신도들을 통해 하나님의 종말론에 관한 연구는 계속 되어오고
신학 전반에 대한 도전일 뿐 아니라, 특히 청교도적 보수신학을 지향해 온 한국 장로교회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나고 있다.
(1) 현대 교회에 대한 몰트만의 도전
1965년에 “희망의 신학”이라는 책을 발표했던 위르겐 몰트만은 기독교의 종말론적 사고를 부활신앙에서 재해석하고 기독교 신앙이 현대
대하여 학자들 사이에 견해를 달리하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1) 현대교회에 대한 몰트만의 도전
몰트만은 전통적 기독교 신학을 사변적 신학이라고 비판했다. 종말론적 관점에서 예수의 역사성을 파악하려고 시도했다. 몰트만에게 교회는 그리스도의 교회와 성령의 능력 안에 있는 교회로서
현대인들에게 종래의 기독교 신학은 수용되기 힘든 메시지와 체계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특별히 신학의 여타의 분야에 비하여 종말론은 그 위기의 정도가 심하다하겠다. 90대를 시끄럽게 장식했던 시한부 종말론의 사회적 파장으로 인해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이라는 사건 자체가 의심되고 있
1. 신학연구를 위한 보조학문
1) 세계사(Universal History)
일반 역사로서 세계사가 있다, 특히 신학을 위한 애굽, 바벨론, 앗수르, 헬라, 로마와 유럽의 중세와 현대사 등이 있다.
2) 고고학(Archaeology)
비문(碑文), 고문서(古文書), 동전, 예술적 유품(藝術的 遺品) 등,그리고 고고학적 자료에 의한 정치,
2) 교황 무오설
1870년 예수회의 영향아래 바티칸회의는 교황의 무오설을 선언하였다. 이것은 교황은 오류가 없다는 것이다. 이 얼마나 비성서적이가?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 라는 성경에 말씀은 어찌 되는 것인가? 바티칸회의 결의안을 반대하다가 출교 당한 뵐될링겔 교수는 다음과 같이 무서운
대하여.’ ‘금생은 저주를 받았지만 창조주께서는 여러 가지 축복을 채워주셨다.’ 인류의 역사는 크게 두강이 흐른다. 하나는 인간의 원죄에 의한 악의 강이며, 하나는 하느님의 자비에 의한 선의 강이다. 이것은 종말의 날에 합쳐질 것이며, 다시 고난을 통해서 다시 분류될 것이다. 나는 여기서 ‘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는 총 5편의 소논문 형식으로 되어 있다.
조직신학자 박형룡박사의 신학과 사상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 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일제 하 식민지 통치하에서 한민족의 교육과 개화에 힘썼던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하여 중국의 금릉대학을 졸업하고
종말론편과 다른 신학자들이 쓴 종말론에 대한 비교연구는 종말론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중요한 신학적 작업이 아닐까 생각해 보았다. 또한 이러한 비교연구 작업을 통하여 보여주는 종말론에 대한 통찰력은 종말에 대한 기독교의 분명한 이해를 도울 것이라 사료된다.
필자는 종말론에 대한 비교